[대한민국교육신문] 대전시교육청은 10월 25일, 대전교육정보원에서 각급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교육 전문교원 양성을 위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전문과정 졸업예정자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AI융합교육 전문과정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2022년 입학생 27명의 연구주제를 담은 포스터 전시를 포함하여 다양한 주제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모든 교과 교원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교실수업을 혁신할 수 있도록 2023년 입학생들의 현장 적용사례 자료집도 함께 배포했다.
대전글꽃초등학교 윤여옥 교사는 영어 교과에서 교육의 도구와 내용으로의 인공지능 적용의 효과성을 공유하고, 대전대신고등학교 신형철 교사는 인공지능융합교육의 필요성, 현장에서 적용의 어려움, 그리고 향후 요구되는 사항을 제시하면서 실질적인 인공지능 융합교육 정책 수립과 교사 지원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주었다.
또한 대전수미초등학교 한소미 교사는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정의와 구성 요인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검사 문항을 공유했으며, 이에 더 나아가 대전노은초등학교 이후정 교사는 문제중심 인공지능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인공지능 리터러시와 창조적 자신감이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면서 역량 중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강조했다.
대전시교육청 김영진 과학직업정보과장은 “이번 연구발표회는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다양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융합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들이 서로 교류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대전교육청]